본문 바로가기

§ 人터넷, 人사이드 /궁금한 그 무엇

등산화 관리법

 

■ 고어텍스 등산화의 올바른 관리 방법

▷ 사용 전, 후에 장식(D-Ring Hock), 끈 등이 이상이 없는지 등산화의 모든 부분을 점검하시어 다음 산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십시오.

1. 산행 후 더러워진 등산화는 즉시 청소하자. 등산을 하며 신발 안에 들어간 흙, 모래, 가지 등은 깔창을 빼고 신발 밖으로 털어낸 후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여 가죽에 붙은 이물질을 깨끗이 닦아내고 천이 잘 닿지 않는 구석 부분은 솔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털어낸다.

2. 가죽에 묻은 이물질이 잘 제거되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에 담근 스폰지를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닦아준다. 시중에 판매중인 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좀 더 깨끗이 닦아낼 수 있다.

3. 젖은 등산화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빨리 말리기 위해 난로나 히터 등을 사용하여 건조할 경우 신발의 변형이 올 수 있으며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절대 피해야 한다. 내부가 땀으로 젖었다면 신문이나 휴지를 넣어 습기를 빨아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등산화를 햇빛에 건조하는 것도 좋지 않다. 강한 햇빛을 받을 경우 가죽의 표면이 수축되거나 변형될 수 있다.

5. 고어텍스 등산화는 일반적으로 가죽 외피 안쪽에 고어텍스 필름(멤브레인)이 부착되어있다. 외부의 날카로운 이물질로 인해 가죽에 상처가 나면 필름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발톱 손질을 하지 않아 등산화 내부와 마찰이 계속 될 경우에도 필름이 손상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6. 고어텍스 등산화의 외피 가죽은 생산 시 발수처리가 되어있다. 발수는 물이 떨어졌을 때 바로 흡수되지 않고 물방울처럼 맺히도록 처리한 가공인데 등산화를 여러 번 사용하게 되면 발수 기능은 점점 저하된다. 가죽이 건조된 상태에서 시중에 판매중인 크림이나 스프레이 타입의 발수제를 바르거나 뿌려준 후 건조시키면 발수능력을 되찾을 수 있다. 건조된 후 2∼3회 발수 처리를 되풀이해주면 발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 가죽의 표면 재질에 따라 사용하는 발수제가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7. 땀이 많은 경우 시중에 판매중인 신발 건조 용품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발 냄새가 많이 나는 편이라면 파우더나 스프레이 타입의 냄새 제거 용품을 사용하길 권한다. 전문 제품이 없다면 원두커피 가루나 사용한 녹차 티백, 숯 등을 신발 안에 넣어두는 것도 냄새제거에 도움이 된다.

8. 손질을 마친 등산화는 신문지로 내부를 채워 형태를 잡은 후 끈을 조여서 보관하면 외관 변형을 막을 수 있다.


 

 

고어텍스 신발 사용 후 흙이 묻은 경우 부드러운 솔로 흙을 제거해 주면 투습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신발 안쪽으로 모래나 낙엽 등이 들어간 경우 깔창을 빼고 털어내면 고어텍스 멤브레인 손상을 막아

방수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건조할 때는 신발 내에 신문지를 말아 넣어 그늘에서 말려 주면 신발 모양이 뒤틀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톱 손질을 단정히 해주면 고어텍스 멤브레인 손상을 막아 방수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손질을 위해서는 먼저 ReviveX Boot Cleaner를 사용하여 가죽의 미세오물까지 깨끗하게

제거한 후 충분히 건조하여 ReviveX Leaeher Waterproofing Gel이나 Nubuck,Suede & Fabric Spray를

뿌려준 후 밤새 말립니다.

 

이러한 발수제들은 일회성이 아니라 상당히 오래 성능이 지속됩니다.

일반가죽에는 젤을 사용하여 말린 후, 다시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더욱 완벽한 발수가 되며

누벅이나 스웨드에는 스프레이를 뿌려서 건조한 후 재차 과정을 반복하면 더욱 완벽해 집니다.

 
발수제의 종류는 여러가지 있으며 취향에 따라 알맞는 발수제를 선택하세요

 

고어텍스 [Gore-tex ]

열이나 약품에 강한 테플론계(系) 수지(樹脂)를 늘려서 가열하여 무수한 작은 구멍을 뚫은 아주 엷은 막.

원래 미국 뒤퐁의 W.L.고어가 발명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빗물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나, 안쪽에서의 땀이나 증기는 밖으로 내보내게 된 새로운 방수가공품으로, 천에다 이 막을 붙임으로써 종래의 방수가공한 옷을 입었을 때 생기는 '더운 습기'의 문제를 해소하게 되었다.

비결은 구멍의 크기에 있는데, 1만분의 2mm의 구멍은 최소 1mm의 빗방울을 통하지 못하게 하고 1,000만분의 4mm의 수증기는 통과할 수 있게 하였다.

  


■ 등산화 끈 조이는 방법 

▷ 발 뒤꿈치를 댄 상태에서 발가락 부분부터 제대로 조이고 발목을 고정하는 부분은 발 뒤꿈치가 뜨지 않도록 앞 끝부분부터 꽉 조여 주십시오. 위로 올리듯이 당기면 훅이 변형하므로 훅이 변형되지 않도록 훅의 좌우로 당기듯이 조여 주십시오.

▷ 산을 오를 시에는 발끝에서부터 조이고 발목 부분은 움직임이 편안하도록 조여 주시고, 하산시에는 발목 부분까지 꽉 조여서 발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조여 주어 발목 및 무릎에 부담을 줄여 주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