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법
결합법은 기억법의 기본입니다. 기억해야 할 사항을 결합하여 하나로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호랑이 - 동생
위의 기억사항이 있다면 둘을 결합하여 하나의 이야기처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호랑이가 동생을 잡아먹었다. 라고하든지
호랑이를 동생이 때려 잡았다. 라고하든지
호랑이 등에 동생이 올라타고 있다. 라고 하면됩니다.
이렇게 하여 호랑이 하면 동생이 떠올리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결합을 할 때에는 되도록 강한 자극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강한 인상을 남기는 법은 심상법을 참고해 주십시오
변환법
변환법은 어떤 기억해야할 사항을 기억하기 쉽게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변환법은 그 자체가 완전한 기억법이 아니고 주로 다른 기억법의 보조로 쓰이는 기억법으로서 기억하기 어려운 사항을 쉬운 사항으로 변환시키는 것입니다.
변환법은 종류가 다양하고 또 각자가 연구하여 얼마든지 개발해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변환법은 여러 가지 중에서 그 일례를 든 것입니다.
1)구체화법
추상적인 것을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바꿀 때는 그 사항의 핵심적인 것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예) 교통 ---> 자동차
통신 ---> 전화
2)역순법
말의 순서를 바꾸어보는 것입니다.
예)모세 ---> 세모
3)첨부법
글자에다 몇 자 더하여 다른 의미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예) 김천택 ---> 김천택시
4)유사음법
유사한 음으로 바꾸어 보는 것입니다. 영어단어 외울 때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예) ruler(룰러) : 지배자 ---> 룰러 ---> 눌러(지배자는 눌러)
5)축약법
글자를 축약하여 말을 만드는 것입니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예가 많습니다.
예) 국제수지 ---> 국수
대법원판결 ---> 대판
6)숫자변환법
무의미한 숫자를 기억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숫자를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숫자변환방법은 일대일변환식과 유사음변환식이 있는데 따로 논하겠습니다.
7)유사연상법
내용이 일치하거나 비슷한 것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예) 손가락 ---> 발가락
호랑이 ---> 사자
8)반대연상법
반대되는 말로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하룻강아지 ---> 범
왕자 ---> 거지소년
9)부착연상법
그 사항을 말할 적마다 자신의 머리속에 제일 먼저 떠오른 것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관적인 것이므로 각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전쟁"하면 뭐가 떠오릅니까? 어떤 이는 "6.25"라고 하고, 어떤 이는 "2차대전"이라고 할 것이고 또 어떤 이는 "탱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에게 맨 먼저 꼭 떠오르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부착연상법입니다.
또 하나 예를 듭니다. "휴전선"하니까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나요? 군인이라고요? 아님, 철조망? 이런 것이 부착연상법입니다.
10)동음법
발음이 똑같지만 뜻이 다른 것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예)수도(그 나라의 중심도시) ---> 수도(수돗물이 나오는 것)
차(자동차) ---> 차(마시는 차)
11)분석법
무의미한 글자를 하나하나 풀이하듯 다른 뜻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법상종(불교의 한 종파) ---> 법보다 상위에 있는 종파
이처럼 변환법은 아주 다양하며 자신의 연구에 따라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변환법을 각종 기억법에 적용해나가면 커다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심상법
심상법은 기억을 빨리 오래남기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기억사항이 있습니다.
뱀 - 소나기
위 내용을 결합법에 의해 의할 경우 그냥 "소나기 맞으며 뱀이 지나간다."라고 기억하면 되지만 문제는 기억이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뱀이 소나기처럼 쏟아진다"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머리속에 뱀이 소나기처럼 정말 쏟아지는 장면을 그립니다. 그러면서 무섭고 징그러운 감정을 스스로 느껴가며 자기 암시를 줍니다. 이렇게 하여 자기에게 강한 심상을 스스로 남기는 것이 심상법입니다. 이 심상법을 어느 정도 숙달시키고나면 놀랄 정도로 기억력이 증가합니다. 이것 역시 꾸준한 연습이 필수입니다.
강한 자극을 주기위해 심상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 과장법
냉장고 - 소고기를 결합 할 경우 "냉장고 속에 황소가 들어가있다."처럼 사물의 성질을 과장하는 것입니다.
(2) 의인화법
굴뚝 위의 연기를 "굴뚝이 담배를 피고 있다"처럼 사물을 의인화 시키는 것입니다.
(3) 자극법
스스로에게 자극이 되도록 암시를 주는 것입니다.
뱀에게 물렸다고 할 경우 진짜 물린 것처럼 아픔을 느껴보십시오. 아니면 자신의 살을 직접 한번 꼬집어보십시오.
(4) 감정법
기억사항을 기쁘다 슬프다는 식으로 감정을 느껴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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